파워볼 알고리즘 *고수익* 파워볼실시간엔트리 실시간 eos파워볼 밸런스 알립니다 | 파워볼총판 @ 파워사다리조작

파워볼 알고리즘 *고수익* 파워볼실시간엔트리 실시간 eos파워볼 밸런스 알립니다

파워볼 알고리즘 고수익 파워볼실시간엔트리 실시간 eos파워볼 밸런스 알립니다

“저는 없어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아내는 있어요. eos파워볼 분석 도자기를 하거든요. 무거운 걸 들 일이 많아서요. 자동차를 어떤 eos파워볼 중계 목적이 있어서 타는 건 괜찮다 이거예요. 내가 취직을 했으니까 그 기념으로, 혹은 친구들은 다 있는데, 이런 이유로 샀다면 잘못됐다는 겁니다.”

― 이미 있는 사람은 파는 게 좋습니까.

“계산을 해봐야죠. 나한테 반드시 필요한가. 특히 서울, 부산, 대구처럼 대중교통 잘 돼 있는 곳에서는 필요가 없어요. 자동차만 없애도 노후 준비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보통 자가용 한 달 유지비가 한 달에 약 80만원입니다. 이 금액으로 매년 5% 수익을 올린다고 하면 30년 뒤 6억5000만원을 만들 수 있어요.”

― 사람들이 차를 안 타면 자동차 회사들은 어디서 수익을 얻고 주가를 올리고 배당을 줍니까.

“사교육에 절대 돈 쓰지 마라”

그에겐 대학을 졸업한 두 아들이 있다.

― 아들 둘은 사교육 안 시켰나요.

“학습지 하고 SAT(미국의 대입 시험) 학원은 다녔죠. 그게 사교육이라면 사교육인데, 저는 목숨 걸고 국•영•수에 수백만원씩 쓰는 걸 말한 겁니다. 예컨대 태권도 배우는 것 가지고 누가 뭐라 그래요.”

― 업계 대부 격인 손주은 메가스터디 대표도 사교육 시장이 사양길로 접어들 거라고 하긴 했죠.

“특별한 거 없어요. 논다면 놀게 했고, 알아서 하라 했죠. 미국에서는 그 사람의 인생 스토리를 듣고 싶어 하죠. 대학 가서 ‘학원에서 밤 12시까지 공부했어요’ 하면 ‘참 이상하게 살았구나’ 합니다.”

― 금전 교육 같은 건 따로 안 했나요.

“미국은 금융 교육을 학교에서 해줘요. 아이들이 유대인 이웃들한테도 많이 배웠고요. 저는 아껴 쓰라는 소리 많이 했죠. 돈 함부로 쓰는 거 아니라고.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대로 합니다. 만날 비싼 가방 사고 허튼 데 돈 쓰면 그대로 따라 해요.”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죠. 돈이 없어서 비굴하거나, 아쉬운 소리를 안 하는 것. 특히 은퇴 후 노인이 됐을 때 돈으로부터 자유롭다면 부자죠. 돈이 나를 다스리느냐, 내가 돈을 다스리느냐, 돈에 종속됐느냐, 그렇지 않으냐. 예를 들어 999억원이 있는 사람이 1억원만 더 있으면 1000억원이라고 아등바등하면 부자가 아닌 거죠. 그보다 적은 돈이라도 ‘죽을 때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한다면 부자인 거고요.”

― 그 기준에서 ‘존리’는 부자인가요.

“아직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 재산이 어느 정도나 됩니까.

“그쯤이죠. 그때 주식을 알았으면 어땠을까요. 엄청 났을 거예요. 그땐 주식장이 형편없었으니까 아주 쓸어 담을 수 있었을 텐데….”

“대한민국 아이들 부자 만드는 게 꿈”

― 버스 투어를 다니면서 만난 사람 중에 누가 가장 기억에 남나요.

“한 탈북자 여성이요. 주식이란 걸 알고 잠을 못 잘 정도로 설답니다. 내가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게 신세계였던 거죠. 그의 남편은 한국 사람인데, 남편이 반대해서 투자를 못 했다고 하더군요. 참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막상 자본주의에 사는 사람이 자본주의의 꽃인 주식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게요.”

― 그 탈북자는 결국 투자를 시작했나요.

“대한민국 아이들이 부자가 되는 걸 보고 싶어서예요. 그게 제 꿈입니다. 학원에서 밤 12시까지 있으면서 국•영•수만 잘하는 그런 아이 말고요. 기업의 주인, 자본가가 되어 마음껏 꿈을 펼치는 아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제가 미국에서 살던 동네가 테너플라이인데, 유대인 동네예요. 한국인들이 하나씩 유입되면서 유대인들이 많이 떠났어요. 항상 자기들이 1등이었는데 한국인들에게 다 빼앗기니까요. 펀드매니저인 유대인 친구가 한국에 와서 그러더군요. ‘한국 아이들은 그렇게 공부를 잘하는데 왜 주식 투자를 안 하고 돈을 엉뚱한 데 쓰지?’라고요. 머지않아 그들에게 ‘봐, 우리도 잘하고 있지?’라고 꼭 말해주고 싶어요.”‘주식 투자 전도사’로 불리는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신축년 새해 증시 전망에 대한 물음에 “특별히 신년이라고 전망은 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주간동아 투자특강에서 젊은 수강생들에게 영끌 투자를 권한 바 있다. 그는 “20대라면 100% 주식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며 “주식에 대해 잘 모르면 연금저축펀드에 먼저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은퇴까지 30년 남았다고 봤을 때 서울에서 부산을 차로 간다 생각하고, 과속 단속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밟아야 한다. 더 늦은 나이에 시작했다면 금액을 늘리고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상품의 비중을 조정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주간동아 투자특강 당시 현장 수강생들의 물음에 대한 존 리 대표의 답변과 최근 전화 인터뷰를 요약 정리한 내용.

2021년 주식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특별히 새해라고 전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밝혔지만 주식 투자를 하되, 장기 투자하라고 권할 뿐입니다.”

주식투자 자금, 시드 머니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투자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 운영 전략을 알고 싶습니다.

“20대면 밟아서 달려가야 합니다. 주식 100%로요. 나이가 들수록 주식의 변동성을 견디지 못할 수 있어요. 그러니 주식 비중을 조금 줄이는 게 좋겠죠. TDF(Target Date Fund)도 좋은 방법이에요. 미국에서는 굉장히 주목받고 있어요. 은퇴할 날짜에 맞춘 상품을 골라서 꾸준하게 투자할 수 있어요. 그러다 보면 자산에서 자연스럽게 주식 비중이 작아지죠. 펀드 매니저가 알아서 맞춰주니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연금이 3개거든요. 하나는 국민연금, 그건 누구나 대부분 갖고 있는 거고요. 그 다음에 기업의 직장인은 (퇴직연금) 당연히 나오는 거잖아요. 그건 주식 비중을 먼저 챙겨야 되겠죠. 그 다음에 (연금저축은) 엑스트라예요. 그래서 그것(국민연금, 퇴직연금) 갖고 안되니까. ‘당신들 노후 준비 안된다’고 해서 정부에서 더 만들어준 거예요. 이것(연금저축)도 해라. 대신 세금혜택을 주겠다.”이혜라 기자
이혜라 기자

기자구독

페이스북트위터메일프린트스크랩url복사

엔트리파생차트 : 파워볼전문.com

파워사다리 밸런스
파워사다리 밸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