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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그렇게 과대평가된 주가를 이용해 eos파워볼 분석 이를 기업의 가치로 전환시키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치가 10인데 eos파워볼 중계 가격이 100인 주식을 갖고 있다면, 아주 많은 양의 주식을 발행(유상증자)하는 것이 분명 여러분의 이익에 부합합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모든 과정을 마치면(유상증자를 통한 주식 매출로 많은 현금이 그 기업에 유입되면), 그 주식의 가치는 50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경영진이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는 암묵적인 가정에 기초한 많은 일련의 서한 형식의 주식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그렇게 해서 가치가 10인데 가격이 100인 주식을 많은 양 발행해 가치를 50으로 만들어 놓으면, 이제 그 가치는 50이고 사람들은 “이 친구들 이런 일을 잘하는 군, 그러면 200이나 300이라도 주고 사자”고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다시 이런 일(주식 프로모션-유상증자-기업가치 제고)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로는 정말 큰돈을 벌 수 없습니다. (공매도로 큰돈을 벌려면 큰 규모로 공매도를 해야 하는데) 큰 규모로 공매도를 할 경우 발생하는 엄청난 손실 위험에 자신을 노출시킬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찰리, 자네 생각은 어떤가?

찰리 멍거: 벤저민 프랭클린은 “부활절 기간에 비참해지려거든 (그 40일 전인) 사순절에 큰돈을 빌려라”라는 취지로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흥미롭기는 합니다. 제 말은, 1901년 노던 퍼시픽 주식 매집과 숏 스퀴즈 당시 뉴욕 타임스 기사 사본을 하나 갖고 있는데, 당시 서로 적대적인 두 비즈니스 거물이 서로 노던 퍼시픽, 즉 노던 퍼시픽 철도의 지배지분을 장악하려고 했습니다.

두 사람이 서로 한 기업의 지배지분을 장악하려고 할 때, 여러분도 알다시피, 흥미진진한 일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웃음) 그때 노던 퍼시픽 주가는 170달러에서 1,000달러까지 급등했습니다(공매도자는 망하는 상황이었다. 두 거물이 매집을 하는 바람에 숏 커버링을 하기도 어려웠고, 그 와중에 주가는 감당 못할 수준까지 치솟았다–편집자).

뉴욕 타임스 1면–우연히도 당시 뉴욕 타임스 한 부 가격은 1페니였습니다. 지금까지 코카콜라보다 가격이 조금 더 오른 셈이지요–그 뉴욕 타임스 1면의 노던 퍼시픽 매집과 숏 스퀴즈 기사 바로 옆에 그 때문에 그날 마진콜을 받은 뉴저지 주 뉴어크의 한 양조업자에 관한 이야기도 실렸습니다. 노던 퍼시픽 공매도자였던 그는 뜨거운 대형 맥주통에 뛰어들어 죽었지요. 투자 경력을 이런 식으로 마치는 것은 (웃음) 내가 보기에 전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헤티 그린은 느린 구식의 방법으로 이런 부를 이뤘습니다. 그런 헤티가 뭐든 공매도란 것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헤티 그린의 정신적 후계자로서 우리는 공매도 같은 것은 가까이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참고로 노던 퍼식픽 매집과 숏 스퀴즈 당시 뉴욕 타임스지 1면을 소개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파이낸셜 데이터(Global Financial Data)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숏 스퀴즈로 주가가 상승할 때 어떤 기업은 대중을 대상으로 증자를 할 수도 있다. 그러면 자본시장을 통한 주식 매출에 따른 현금 유입으로 그 기업의 가치가 실제로 상승할 수 있다(그러면 주가도 추가로 상승할 수 있다).

바로 이 때문에 나는 단기 게임은 하지 않는다. 투자자로서 나의 경쟁력은 기업을 매수하고, 이를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데 있다. 내 포지션이 흔들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는 레버리지를 피하고, 노이즈도 피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며칠, 몇 주가 아니라 몇 년, 몇십 년을 생각해야 한다.작년 한 해 미국 기업공개(IPO) 시장이 뜨거웠다. 그중 가장 주목받은 기업은 스노플레이크(Snowflake)인데, 특히 작년 9월 IPO 당시 워런 버핏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 투자자에게도 유명해진 기업이다.

워런 버핏도 투자한 스노플레이크, 데이터 공유플랫폼 진화에 주목해야
스노플레이크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기업 내부에는 수많은 데이터가 누적되며, 특히 최근 빅데이터 시대로 접어들면서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쌓여가는 수많은 데이터를 잘 정리•저장•관리•분석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스노플레이크의 기본 역할이다. 데이터베이스 시장은 과거 오라클, 테라데이터, SAP 등이 주도해왔지만 스노플레이크는 기술 혁신을 앞세워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이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 나가고 있다. 즉 스노플레이크는 기술적으로 가장 진화된 형태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마지막으로 스노플레이크의 중립적인 포지션이 곧 경쟁력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스노플레이크와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들(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은 경쟁사인 동시에 파트너다. 3사 역시 경쟁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스노플레이크의 서비스는 3사의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구동돼 협력 관계이기도 하다. 중요한 점은 기업 고객이 단일 클라우드 플랫폼에 종속되는 것을 꺼리는 까닭에 멀티 클라우드가 대세가 되고 있어, 각 클라우드 플랫폼의 데이터베이스 허브로 작용할 수 있는 스노플레이크가 3사 대비 유리한 구조가 된다는 것이다.

워런 버핏도 투자한 스노플레이크, 데이터 공유플랫폼 진화에 주목해야
고객은 단일 인터페이스에서 각각의 클라우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 경쟁 구도상 빅3 클라우드 업체들이 따라 할 수 없는 구조며, 이런 독립성은 곧 스노플레이크의 경쟁력이다.워런 버핏이 60억 달러를 투자한 일본 5대 상사의 주가가 시장 평균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미토모의 효도 마사유키 최고경영자(CEO)는 “주주들에게 사과한다. 하지만 주주의 이익이나 배당 때문에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우리의 근본적인 생각은 좀 더 광범위하고 장기 지속하는 사회적 이익을 위한 사업을 건설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점진적으로 스미토모도 재생 에너지 사업으로 균형을 맞춰가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호주에서 태양광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견인하고 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효도 CEO는 장기간을 생각하는 것이 팬데믹과 녹색에너지 혁명을 헤쳐가는 열쇠라고 말했다.

라쿠텐 증권의 전략가인 구보타 마사유키는 투자자들이 일본 상사가 화석연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예전 생각에 경도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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